정부24에서 건축물대장 발급방법, 열람하는 법에 대해서 안내해드릴게요. 정부24에서 간단하게 무료로 열람 및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건축물을 매매하거나 경매 등에 참가할 때 건축물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없어서 어려움이 있을 때 건축물의 상세한 정보를 알려주는 자료가 건축물대장입니다.
최근 부동산 가격이 너무 많이 올라서 상심이 크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그래도 대한민국에서 무시할 수 없는 게 부동산이라서 남들보다 더 자세하게 건축물에 대해서 아는 것이 힘입니다. 그래서 정부24 통해서 건축물 대장 방법 발급 받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건축물대장 서비스 선택
1) 바로 아래 정부24 홈페이지 링크를 접속한 후에 홈페이지 가운데에 자주 찾는 서비스에 있는 '건축물대장' 메뉴를 선택합니다.
👇 정부24 건축물대장 발급 바로가기 👇
2) 신청방법은 '인터넷'으로 가능하며, 수수료는 '인터넷 발급(열람) 시 무료'입니다. 신청방법 및 수수료를 확인하셨으면 빨간색 네모칸에 있는 '신청하기'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신청하기'를 누르면, 로그인 창이 뜨니 회원 또는 비회원 방법을 통해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3) (회원/비회원) 로그인을 하셨다면, 이제 신청내용이 나옵니다. 여기서부터는 조금 어렵습니다. 우선, 건축물소재지 항목 옆에 있는 '검색'버튼을 누릅니다.
아래 사진처럼, 도로명 또는 건물명을 입력하고 '처리기관(빨간색 테두리)'을 누릅니다(처음에 저도 어디를 눌러야 할지 몰라서 헷갈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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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서 주의할 점✅
- 아파트의 경우는 '집합(아파트, 연립주택 등)-전유부'를 선택합니다.
- 단독주택이면 '일반(단독주택)'
- ✅ 짤막한 부동산 지식
1. 총괄: 해당 지번에 있는 모든 건축물 표시, 즉, 아파트의 전체 내용에 해당
2. 표제부: 해당 지번에 있는 동 표시, 즉, 해당 동의 층별 내용에 해당
3. 전유부: 해당 지번에 있는 동의 호수 표시, 즉, 해당 호실에 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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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저는 현재 아파트로 예시를 들고 있습니다. 대장구분 - '집합(아파트, 연립주택 등)', 대장종류 - '전유부'로 선택합니다.
5) 건물(동)명칭에서 아래 사진과 같이 '검색'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주소를 검색하여 아파트를 '선택'합니다.
6) 이제 아파트를 선택한 후에 페이지를 내려서 '민원신청' 버튼을 누르면 드디어 끝납니다.
그러면 아래 사진처럼 '문서 출력'을 통해 건축물대장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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